[ 포에버뉴스 김경순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4월 21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고양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소위원장 역량 강화 연수 및 사례 나눔 협의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학폭 예방대책 마련 및 심의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학교폭력 사안 처리 합리적인 대응을 위한 소위원장 역할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현숙 고양 교육장은 학폭위 소위원장들의 그간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소위원장들은 실제 사안 처리 중 겪은 애로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개진했으며, 교육지원청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진 역량 강화 연수에서는 김OO 성남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소위원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학교폭력 관련 법령 및 정책 변화 ▲사안 판단 기준 ▲심의 절차의 공정성 확보 방안 등 실무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후 사례 나눔 협의회에서는 소위원장과 간사가 함께 실제 심의 사례연구(Case study) 중심의 토론으로 동반 성장의 시간을 가졌다.
이현숙 교육장은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학폭위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소위원장님들의 전문성과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으로 소위원장님들의 지혜를 모아 실효성 높은 학교폭력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건강하고 안전하며 학생 간 상호존중의 학교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지역사회의 공동 노력이 강조되는 가운데, 학폭위의 역할과 위상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