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는 현장과 상황실 간 공조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상황관리 역량 강화 협의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협의회는 재난 발생 시 현장대원과 119종합상황실 직원 간의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단순한 상황 접수 차원을 넘어 전략적인 공조 기반을 마련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의회는 소방본부 상황관리팀, 대응총괄팀, 구조팀, 구급팀 등 본부 소속 직원 19명과 도내 각 소방서에서 선발된 외근 근무자 15명 등 총 34명으로 구성됐으며, 매 분기 한 차례 정기적으로 모여 실무 중심의 논의를 이어간다.
첫 착수회의에서는 재난 발생 초기부터 종료까지 현장과 상황실이 유기적으로 연계해 실질적인 공동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재난 현장에서의 공동 대응 전략 수립과 실전 적용, ▲상황 종료 후 체계적인 피드백을 통한 대응력 향상, ▲현장과 상황실 간 상호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 구축 등을 핵심 추진 과제로 설정했다.
이오숙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장은 “현장과 상황실이 하나의 조직처럼 긴밀히 움직이는 공조체계야말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며 “이번 협의회를 중심으로 대응체계의 실질적인 개선은 물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재난 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