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3 (목)

교육청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학교 현업업무종사자 산업안전보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2025년 1분기 현업업무종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 포에버뉴스 김경순 기자 ]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1분기 현업업무종사자 안전보건교육을 2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연천교육지원청 3층 수레울관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현업 업무 종사자들의 산업재해 예방하고, 안전 의식을 한층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교육 대상은 급식, 미화, 시설, 당직 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관내 학교 및 교육기관 근로자 약 100여 명으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 및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교육을 시작으로, ▲근골격계 종합결과를 활용한 산업보건 교육,▲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산업안전보건법의 이해와 산재 신청 절차 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됐다.

 

특히, 근로자들이 자주 겪는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스트레칭과 작업 환경에 맞춘 안전보건 교육이 강조됐으며, 응급처치 교육을 통해 근로자들의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했다.

 

이번 교육과 함께, 2025년 찾아가는 현업업무종사자 건강상담도 진행된다. 이 상담은 산업재해 예방과 근로자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경기도교육청 보건관리자가 직접 연천교육지원청을 방문하여 개인 맞춤형 건강 상담을 진행한다.

 

근로자들은 상담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받고,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에 대한 예방 조치를 받을 수 있다. 건강 상담은 현장 근로자들의 직무 스트레스 및 건강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한 근로 환경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현업업무종사자들이 실질적인 안전보건 지식을 습득하고, 작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안전 수칙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다.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상호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현장 중심의 안전교육을 강화하며, 근로자들의 산업재해 예방과 건강 증진에 적극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포토뉴스

더보기

섹션별 BEST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