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에버뉴스 사공선 기자 ] 구미시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업비 2억 4,000만 원을 투입해 1월 25일부터 공공배달앱 ‘먹깨비’를 통한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먹깨비’는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운영되는 민관협력형 배달앱으로, 민간 배달앱보다 낮은 중개 수수료(1.5%)와 가입비·광고료가 없어 가맹점주의 부담을 줄인다. 소비자는 구미사랑카드로 결제할 수 있어 지역 내 상생 소비를 유도하는 착한 배달앱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 가입자 대상 3,000원 할인 △매주 수·토요일 4,000원·3,000원 할인 △최대 4,000원까지 적용되는 더블할인 △7번 주문으로 럭키 7 이벤트 등 정기 할인으로 구성됐다. 또, △2025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등 구미시 주요 축제와 연계한 비정기 할인 이벤트로 5,000원 할인 쿠폰이 지급된다.
한편, 기존 공공배달앱 이용률이 낮았던 주된 이유로 꼽혔던 가맹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지난해 하반기 가맹점 확대에 주력했다. (주)먹깨비는 프랜차이즈 브랜드(프라닭, 교촌치킨 등)와 B2B 계약을 체결해 상반기 대비 380여 개 가맹점이 추가 입점하며 소비자 접근성을 대폭 개선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실질적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이라며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마련했으니 시민들께서도 ‘먹깨비’를 적극 활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미시는 올해 경상북도 내 유일하게 국비 2,000만 원 규모의 공모사업(공공배달앱 활성화)에 선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카드뉴스, 쇼츠 영상 제작, SNS 홍보를 강화하여 ‘먹깨비’의 인지도를 높이고, 누적 매출 150억 원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