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에버뉴스 김경순 기자 ] “혼자 살아 다른 가족들의 도움을 받을 수 없고 아무 희망도 없었는데, 병원 동행인의 도움으로 삶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됐습니다.”(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 이용자 소감)
경기도가 추진하는 1인가구를 위한 다채로운 지원사업을 담은 ‘2024년 경기도 1인가구 지원사업 우수 사례집’이 나왔다.
이번에 처음 발간된 사례집에는 경기도의 1인가구 대표 사업인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 사업 ▲중장년 수다살롱 ▲식생활 개선 다이닝 ▲건강돌봄 프로그램 ▲금융안전 교육 ▲1인가구 자유주제 제안사업의 생생한 현장 사례와 성과가 담겼다.
총 102건의 다양한 1인가구 지원사업 사례를 현장사진, 참여자 후기와 함께 생동감 있게 정리했다.
도는 사례집을 시군과 가족센터 등에 배부하고, 각종 회의 개최 시 홍보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경기도 1인가구 포털을 통해서도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윤영미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경기도는 1인가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로, 2025년에는 사업 참여 시군을 더욱 확대해 다양한 1인가구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사례집이 1인가구 정책을 기획하거나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