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에버뉴스 김경순 기자 ] 광주시는 복지 대상자에게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급여 부정수급의 선제적 예방을 통해 복지재정을 효율화하고자 2025년 ‘찾아가는 우리동네 복지 옴부즈만’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2024년부터 복지 옴부즈만을 시범 운영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한 밀착형 민원 지원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 의료비 지원, 복지급여 신청 안내 등 총 195건의 고충 민원 해결에 기여한 바 있다.
복지 옴부즈만은 복지급여 대상자 기준 완화, 복지 예산 증가, 사업의 다양화로 인해 늘어나는 지역 복지 수요에 대응하고자 구성된 조직이다. 지역 사정에 밝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344명이 복지 옴부즈만으로 활동 중이며 민원 신청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직접 찾아가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복지 옴부즈만의 체계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3월 27일부터 16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순회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장 대응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우리동네 복지 옴부즈만 운영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한 복지 실현과 더불어 불합리한 복지제도 개선, 복지급여의 공정한 집행을 위한 부정수급 예방 홍보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시민 중심의 촘촘하고 따뜻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