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익산시민 대표 쉼터 배산공원이 자연과 빛의 향연으로 대변신하며 시민의 자부심으로 돌아온다. 26일 시에 따르면 배산공원은 둘레길 산책로 정비, 연주정 데크 계단 설치, 소나무 군락지와 나무숲 터널 경관 조명연출 등 대대적 정비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낮과 밤 동시에 녹지를 누리는 인기 공간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시는 지난해부터 총사업비 25.8억을 투입해 2023년 6월까지 공원 정비사업을 진행해왔다. 1단계로 노후 시설과 고사목 제거, 바닥 포장 및 야간조명 재정비, 나무 식재 등 끝마쳐 시민 편익을 높였다. 내년 상반기에 추가 수목 조경과 주민 편익 공사도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1958년 공원 지정 이후 60여 년 동안 시민의 추억과 힐링의 생태자원인 배산공원을 영구적으로 시민공원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토지 매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배산공원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으로 면적이 34만5천220㎡로 전체 보상비 약 480억 원으로 연일정씨종중 토지, 서씨종중, 개인 사유지에 해당한다. 시는 배산공원의 75%에 해당하는 연일정씨 종중 토지에 대해 부지 사용 계약을 체결해 공원
[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익산시가 구축한 전국 최고 수준의 승마 인프라가 큰 인기를 끌면서 명실상부한 스포츠 관광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특히 레저 관광을 넘어 재활과 치유 승마까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승마 인구 저변 확대는 물론 지역사회 말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6일 시는 올해 초 개관한 공공승마장이 전국 규모의 승마시설로 이용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개관 첫 달인 지난 3월부터 이달 현재까지 시민들의 공공승마장 이용 횟수는 총 4천여건으로 월 평균 434명이 승마장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승마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어린이·청소년,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프로그램별 다양한 강습과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 강습과 함께 재활, 치유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해 왔다. 지난 7월 한국마사회 그린협력승마시설로 선정돼 재활 승마 교실을 진행했으며 학교 밖 청소년 20여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승마를 통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했다. 탄탄한 인프라를 토대로 전국 규모 대회를 유치해 승마도시 익산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하반기 익산시장배 전국승마대회와 지구력대회, 유소년승마대회, 익상승마
[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영산강 삼백리 자전거길 구축, 나주읍성·관아·향교 정비사업, 화순광업소 조기폐광 지원대책 등 나주시와 화순군의 주요 현안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전망이다. 신정훈 의원(전남 나주·화순)은 26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영산강 자전거길 정비사업 20억, 화순 폐광대책 3개 사업 17억 등 나주시·화순군 주요 현안 사업 10건에 대한 국가 예산 114억 원을 국회 예산심사 단계에서 증액시켰다고 밝혔다. 신정훈 의원은 이번 예산국회 과정에서 ▲영산강 자전거길 정비사업 20억,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환경정보센터 구축 10억, ▲한국콘텐츠진흥원 직장어린이집 설립 12억, ▲나주 읍성·관아·향교 복원·정비(금액은 추후 확정), ▲광주-강진 고속도로 건설 50억 등 나주시 현안 예산과 ▲폐광지역 경제진흥사업계획 수립 10억, ▲광해방지대책 수립 5억, ▲폐광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사업 용역 2억, ▲백아정수장 정비 5억 등 화순군 숙원 예산을 증액시키는 등 국회 단계에서만 10건을 반영해 총 114억 원을 증액시켰다. 특히 신정훈 의원은 최근 3,600억 규모의 맞춤형 통합하천 사업 영산강 선정에 이어 총사업비 10
[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전주시가 육상경기장 건립 예산을 비롯한 광역·미래도시 분야 예산부터 경제·산업·문화·복지 분야의 신규 예산을 대거 확보하면서 희망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됐다. 이 신규 예산들은 전주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거점이 될 광역도시로 나아갈 기틀을 다지는 동시에, 오랫동안 제자리걸음이었던 전주의 대변혁을 이끌 종잣돈으로 사용된다. 나아가 과거 찬란했던 전주의 위상을 되찾는 동시에, 미래세대에는 당당한 전주의 위상과 자부심을 심어줄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광역도시 기틀 마련으로 전주 대변혁 ‘신호탄’ 내년도 전주시에 주어진 국가예산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먼저 전주의 대변혁을 이끌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광역·미래도시 분야에서는 신규사업 7건(249억 원)을 포함한 73개 사업 4290억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특히 전주 육상경기장 건립을 위한 신규예산 27억 원(총사업비 600억)이 확보되면서 전주월드컵경기장 일대를 종합스포츠 타운으로 조성하고, 장기간 방치된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MICE 복합단지로 개발하는데도 속도가 붙게 됐다. 이는 현 종합경기장 내 육상경기장과 야구장의 대체시설을 건립하는 것이
[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전주시가 광역·미래도시 기반을 조성하고, 미래 신산업을 선도하는 강한 경제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예산을 대거 확보했다. 이와 함께 시는 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생예산과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예산도 꼼꼼히 챙기면서 전주의 대변혁을 이끌게 됐다. 시는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올해 1조 7287억 원보다 1768억 원(10%) 늘어난 1조 9055억 원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내년도 정부예산 편성 기조가 신규사업을 억제하는 건전재정으로 전환되어 증액사업은 대폭 줄고 국회 여야의 예산안 합의가 지연되는 등 예년보다 더욱더 불리한 여건 속에서 이룬 성과여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분야별로는 △광역·미래도시 분야 73개 사업, 4290억 원 △경제·산업 분야 105개 사업, 7416억 원 △문화·관광 분야 40개 사업, 799억 원 △복지·사회안전망 분야 120개 사업 6550억 원이다. 특히 시는 천년 미래 광역도시의 기반이 될 신규사업으로 △전주 육상경기장 건립(27억 원) △기린대로 BRT 구축(7.5억 원) △지능형 교통체제(ITS) 구축(12억 원) 등 광역·미래도시 분야
[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서일준 국회의원(경남 거제, 국민의힘)은 거가대로 고속국도 승격 등을 위한 용역비 국비 3억원이 내년도 예산안에 최종 반영됐다고 26일 밝혔다. 거가대로가 고속국도로 승격이 되면 통행료가 재정도로 수준인 2천원 이내가 된다. 특히 이번 용역비 국비 3억원 확보는 당초 정부안에 없던 예산이 신규로 확보된 것으로, 지난 22일 서일준 의원이 발표한 거가대로 통행료 20% 인하와 연계하여 정부가 주도하는 체계적인 연구용역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어 의미가 크다. 또, ’장승포항 종합 발전계획 검토를 위한 용역비‘ 국비 2억원도 신규로 확정됐다. 현재 지방관리무역항인 장승포항의 백년대계를 위해 당초 계획된 외항 방파제를 더 멀리 더 크게 확장하는 등 국가가 직접 종합 발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아울러 ’문동∼송정IC 국지도 58호선 건설사업‘의 경우 23억원이 정부안에 반영됐으나, 증액 없이는 터널과 교량 등 주요 구조물 시공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으로 공사가 진행되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서 의원의 노력으로 이번에 국비 50억원이 증액되어 총 73억4천3백만원의 예산이 확정됨에 따라 내년부터
[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26일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서울 중구성동구을, 정무위원회)이 시민안전 증진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4억 원을 확보했다. 이번에 확보했다고 밝힌 행안부 특교의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중구 일대 도로결빙 상습구간 열선 공사비 4억 원, 동대문 맥스타일 앞 침하지역 정비를 위한 공사비 3억 원, 응봉근린공원(금호산, 매봉산, 대현산) 공공시설 환경개선사업 예산 5억 원, 금호스포츠센터 시설개선을 위한 예산 2억 원으로 시민의 안전과 주거환경 개선에 집중되어 있다. 박성준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 확보한 행안부 특교 예산은 그동안 시민의 민원이 집중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곳”이라며, “시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관할 구청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확보해낼 수 있었다.”고 편성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박성준 의원은 “시민안전과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당연한 책무”라며, “앞으로도 꼼꼼하게 챙겨 민생에 도움이 되는 정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박성준 의원실]
[ 포에버뉴스 이승훈 기자 ] 국토교통부는 실질적 소비자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전문연구기관의 연구를 거쳐 자동차 교환․환불 중재제도(한국형 레몬법)의 3년간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년 1월 1일 도입․시행된 자동차 교환․환불 중재제도는 신차 구입 후 1년 이내(주행거리 2만㎞ 이내)에 반복된 하자 발생 시 제작사에 교환환불을 요청하고, 제작사와 분쟁 발생 시 중재(仲裁)를 통해 분쟁을 해소하도록 하는 제도다. 국토교통부는 제도의 도입 이후 중재 신청이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지난 3년간의 성과분석 결과를 토대로 조정제도 도입 등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조정’ 제도 도입으‘조정’ 제도 도입으로 신속하고 유연한 분쟁해결 추진] 중재제도는 제도의 성격상 중재부의 교환 또는 환불 판정만 가능하고 최종 판정까지 장기간 소요되며 적극적인 합의안 제시가 불가하여 그동안제도개선 요청이 있어 왔다. 에 따라 중재 이전에 조정절차를 통해 신속히 분쟁을 해결하고, 교환환불 판정 외에 보상, 수리 결정도 가능하도록 내년 상반기 중 조정제도 도입방안을 마련한